본문 바로가기

음악/아티스트

네명의 브랜드 케이팝 여자 그룹 블랙핑크

블랙핑크는 YG 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여자 그룹 이다.  

2023년 K-pop을 대표하는 걸그룹이라고 할 정도로 국내, 해외에서 인기가 있는 그룹이다. 
 로제, 지수, 제니, 리사 4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2016년 '붐바야', '휘파람' 타이틀 곡으로 데뷔를 하였다. 
 지수와 제니는 대한민국 국적, 로제는 뉴질랜드와 대한민국 복수국적, 리사는 태국인이고,네 명 다 영어에 능통해서 영어로 인터뷰도 가능하다. 

 블랙핑크는 현재 케이팝을 중심으로 커버 댄스를 추는 전세계 팀으로 부터 안 추는 곡이 없을 정도로 음악고 과 춤이 중독적이고 대중적이라 할 수 있다. 케이팝 경연대회에서 댄스 팀 중에 블랙핑크 곡이 없을 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로제, 지수, 제니, 리사 이 각각은 다양한 세계 패션 브랜드 및 단체와 협업을 진행하고 대표 모델로도 활동하고 있고, 특히 리사 같은 경우에는 태국에서 거의 대통령급의 인지도와 영향력이 있을 정도의 인기를 가지고 있다. 

멤버별 포지션과 특징

 블랙핑크의 노래 실력과 춤 실력, 끼는 네명 모두 수준급이다. 주 포지션이 아닌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각자 갖고 있는 개성 있는 보컬 색깔이 굉장히 조화롭게 잘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리드보컬에는 지수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 목소리가 개성이 넘치지는 않지만(본래 갖고 있는 톤은 개성이 있지만 다른멤버들에 비해서이다) 라이브를 가장 잘하는 멤버로 지목당할 정도로 굉장히 안정적인 실력을 가지고 있다. 출중한 외모로 다양한 브랜드의 모델과 주연을 맡을 정도로 연기도 잘하는 장점이 있다.

 리드보컬과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고 하는 제니인데 메인보컬과 메인 댄서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실력이 높다.  외모와 달리 중저음의 톤도 좋고 다양한 기교도 사용하며 훌륭한 보컬 실력을 보여준다. 2012년 G-dragon의 <그 XX> 뮤직 비디오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렸고, 블랙핑크 데뷔 전 연습생 시절의 노래와 댄스 영상도 화제가 되었었다.  블랙핑크 멤버들 중 첫번째로  2018년 싱글 앨범 "SOLO"를 발매하였고, 국내외 수많은 기록들을 경신하며 음막, 방송, 패션, 광고 여러 분야의 큰 영향력을 끼쳤다. 

메인 보컬의 로제는 다른 BLACKPINK 멤버들 중 가장 늦게 입사하고, 연습생 기간이 짧다. 블랙핑크 멤버는 잘 몰라도 로제의 목소리는 찾아낼 정도로 굉장히 독특한 음색과 느낌적인 느낌의 느낌을 표현한다(^^;) 이러한 음색을 유지하면서도 고음과 파워풀한 성량도 가지고 있으며 멜로디 끝에 숨을 특이하게 내뱉는 스타일이 큰 특징이다. 2012년 G-DRAGON의 앨범 <One of a Kind>의 수록곡 <결국>을 피처링하며 대중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2021년 싱글 음반 R을 발매하였고 전체 솔로 초동 6위, 여자 솔로 초동 1위에 올라가며 다양한 기록과 솔로 아티스트로서 인정을 받았다.

메인댄서와 리드래퍼, 서브 보컬을 맡고 있는 리사는 태국 방콕 출신이다. 어릴 때 부터 빅뱅과 2NE1등 ㅋ이팝 가수들을 좋아하며 노래와 춤을 따라 했다고 한다. 2010년에 열린 YG엔터테인먼트 태국 오디션에서 합격하여 한국으로 건너와 연습생생활을 시작하였다. 2013년 태양의 <링가 링가> 뮤직비디오에 댄서로 출연하였으며 그만큼 뛰어난 춤 실력으로 퍼포먼스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2021년 "LALISA" 솔로 앨범을 발매하였고, 유튜브, 빌보드, 기네스 등 여러 음반 ㅂ분에서 단기간 최다 최초 타이틀을 수립하였다. 전 세계에서 큰 영향력이 있는 스포티파이에서  K-pop 솔로 아티스트 최초, 케이팝 여성 아티스트 최단기가 5억 스트리밍을 돌파하였고, 지금까지 여러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BLACKPINK  멤버들 관계

블랙핑크는 리더가 따로 없다. 친한 멤버들이라 따로 리더가 필요 없었다고 한다. 어릴 때 부터 연습생생활을 같이 하면서 서로 다들 친하고 의지를 한다고 한다. 첸츄리챙, 블핑이 들이라는 애칭을 사용하고 예능이나 콘서트영상을 보면 네 명 다 유쾌하고 장난을 치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다. 

 

 

BLACKPINK 음악 스타일 

BLACKPINK는 소속된 회사인 YG엔터테인먼트가 추구하는 장르인 힙합을 베이스로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는 더블랙 레이블의 대표로 있는 테디가 계속 프로듀싱을 해왔고, 전 앨범이 수준도 매우 높지만 사람들에게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멜로디까지 대중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2023년 지금 현재는 다양한 외국 프로듀서들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여러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앞으로도 계속 기대된다고 할 수 있다. 

앨범 내역 

2016년 8월 SQUARE ONE - 싱글1집
2016년 11월 SQUARE TWO - 싱글 2집
2017년 6월 마지막처럼 - 디지털 싱글
2017년 8월 BLACKPINK - 일본 미니 1집
2017년 12월 SO HOT 
2018년 3월 Re:BLACKPINK - 일본 리패키지
2018년 6월 SQUARE UP - EP앨범
2018년 8월 DDU-DU DDU-DU - 일본 싱글
2018년 10월 KISS AND MAKE UP with Dua Lipa
2018년 11월 SOLO - 제니 싱글
2018년 12월 BLCAKPINK IN YOUR AREA - 일본 정규 1집
2019년 2월 Eyes Closed 커버
2019년 3월 라이브 앨범
2019년 4월 KILL THIS LOVE - EP앨범
2019년 8월 라이브 앨범
2019년 10월 KILL THIS LOVE -일본 EP앨범
2019년 12월 THE CHRISTMAS SONG -ROSE 커버
2020년 5월 라이브 앨범
2020년 5월 SOUR CANDY - 싱글
2020년 6월 How You Like That - 디지털 싱글
2020년 8월 ICE CREAM - 디지털 싱글
2020년 10월 THE ALBUM - 정규 1집
2021년 3월 -R- - 로제 싱글
2021년 6월 THE SHOW - 라이브 앨범
2021년 8월 THE ALBUM - 일본 정규 2집
2021년 9월 LALISA - 리사 싱글
2022년 7월 Ready For Love 
2022년 8월 Pink Venom - 디지털 싱글
2022년 9월 BORN PINK - 정규 2집
2023년 2월 UNTIL I FOUND YOU - 로제 커버

정말.... 바쁘게 살아가시는 블랙핑크. 

참여 음반 (콜라보)

2018년 10월에 Dua Lipa와 Kiss and make up 앨범을 발매하였고
2020년 5월에 Lady Gaga와 Sour Candy를 발매
2022년 7월에 PUBG MOBILE - Ready For Love를 발매하였다. 

 

블랙핑크에 대해서 공부해야 할 것! 왜냐하면 그녀들은 대단하니까
-미국 롤링스톤-

KPOP Sensation, BLACKPINK
-영국 BBC-

 

대중 매체와 SNS

2023년 3월 기준으로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8천500만 명이다. 

2021년 9월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규독자 수는 전 세계 아티스트 1위 채널이 되었다. 국내가 아니라 전 세계 기준이다. 블랙핑크를 모르는 팝 아티스트가 있을까? 
뮤직비디오로는 뚜두뚜두 가 20억 뷰, Kill This Love가 17억 뷰이다. 그 외에도 붐바야, 마지막처럼, How You Like That이 10억에서 15억 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1억~10억 조회수
-SOLO(제니), 휘파람, Ice Cream(with Selena Gomez), 불장난, MONEY(리사), Love sick Girls, LALISA(리사), PinVenom, STAY, Shut Down, On The Ground(로제), Gone(로제), Ready For Love 가 있다. 
 

 음반도 훌륭하지만 뮤직비디오 뷰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패션, 뷰티, 영상미, 연출도 뛰어나다는 증거가 아닐까 한다. 

광고, 기업

블랙핑크는 팀으로도 개별적으로도 광고 모델,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패션디자이너와 모델, 아티스트와도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TV에서만 보던 해외 유명 인사들이 블랙핑크와 사진을 찍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신기한 기분을 넘어서 이제는 당연한 것 같은 기분도 든다. 

샤넬, 컬리, 포르셰 코리아, 처음처럼, 아모레퍼시픽, 캘빈 클라인, 에이스침대, 비타 500, 젠틀몬스터, 갤럭시 노트, 샘소나이트, LG 스타일러스, 학생복, 디올, 메이플 스토리, SAINT LAURENT, 홈플러스, 설화수, VIVO, PENSHOPPE, BVLGARI, 시바스 리갈, 푸마, 아디다스, 우리은행, 기아자동차, 리복, 펩시콜라, K bank, 대한항공 등등
광고계에서 가장 핫하다고 할 수 있는 블랙핑크는 전 세계적으로 각자 브랜드 있는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음반, 예능, 영화, 드라마, 광고 등 여러 분야에서 아직도 많은 활동이 기대되는 블랙핑크, 팀으로도, 개인적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존경받는 아티스트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