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케이팝이란

전세계적으로 팝 음악을 얘기 할 때 Popular music의 약자로pop이라는 단어를 쓴다.

케이팝이라는 것은(K-pop)

이 popular music 과 Korea 의 합성어 이다. 

  영미권에서 시작된 pop음악은 대중문화의 한 분야이고 한국에서는 가요라고 불리웠다. 

 

1990년대 프로축구에서 사용된 K-리그 에서 영감을 받아 처음 K-pop이라는 용어가 발생을 하엿다. 

 

 팝음악은 전통, 민속 음악은 지칭하지 않는다. 현재는 주로 댄스, 아이돌, 발라드, 일렉트로닉, 컨트리, 알앤비, 소울, 재즈, 가스펠, 같은 현재 유행하는 음악을 지칭하며 (세계적인 음반수상 grammy 에서는 분야별로 수상을한다) K-pop이라고 하면 현재 아이돌 음악, OST, 발라드 음악을 지칭한다. 

 

케이팝으로 분류되는 장르? 스타일?

K-pop은 장르보다는 스타일 구분에 더 맞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발매한 음반중 한국인이 속하면서 한국어로 된 가사말을 우리는 주로 k-pop이라 한다. 물론 요새는 외국 트레이너와, 외국 작곡가, 외국말로 된 곡을 발매를 하기도 한다. 더이상 한국이만이 향유하는 전유물은 아니고 여러 외국인들도 참여하는 문화의 일부분으로 되고 있다.  외국에서 K-pop 스타일이라 해서 패션과 뷰티까지 비슷하게 하려고 하는 모습도 눈여겨 볼만 하다. 

 

케이팝 가수

90년대 1세대 아이돌- 서태지와 아이들, HOT, 젝스키스, SES, 핑클

대한민국에서 K-pop이라는 음악을 처음 선보인 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0년대 2세대 아이돌 - 빅뱅, 원더걸스, 동방신기, 2NE1,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비, 2pm

본격적으로 패션, 뷰티, 춤, 노래의 유행을 선도하며 조금식 세계적으로 K-pop을 알리게 되엇다. 

 

싸이- 전 세계적으로 K-pop이라는 음악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물론 아이돌 음악의 군무와 보컬은 아니였지만 싸이로 인해 한국이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이 때 부터 K-pop은 댄스음악 이라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다

 

현재 - BTS, 블랙핑크

이렇게 생각을 한 번 해보자. 외국에서 온 마이클과 줄리아 라는 사람들이 전주 명창 아리랑 가요제라는 곳에서(가제) 날고 긴다는 인간문화재, 명창들과 겨뤄서 상을 타고 앨범 판매 순위가 상위권에 있다다고 생각을 해보자. 

BTS와 블랙핑크가 외국에서 그렇게 인정을 받고 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 이슈들

남자 아이돌 가수들의 군문제가 BTS로 이슈가 되었었다. 그리고 BTS는 군 입대를 확정 하였다. 예 체능계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낸 인재들을 군대로 보내기 보다 그 장기를 살려서 국가 이미지 발전에 이바지 한다는 명목으로 군면제가 있긴 하지만 아직 K-pop문화에는 해당이 안된다. 

 

외모 지상주의의 문화를 부추기도 한다는 말이 있다. 아무래도 보여주는 면이 많다보니 외모의 뛰어남이 중요하게 생각 하는 사회적인 문제를 얘기하기도 한다. 

 

무엇이 맞고 틀리다는 것보다 이러한 이슈들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K-pop이라는 문화가 대한민국에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아닐까.